씽크풀

Title for screen readers

Skip to main content
A container with a focusable element.

본문영역

내 외신 농식품부
gregory16
2025/07/16 17:52 (49.1.***.59)
댓글 0개 조회 298 추천 5 반대 2

조류인플루엔자 예방 및 국제협력 강화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 머리 맞대


담당부서 농림축산검역본부 작성자 강병준 43 2025-07-16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이하 농식품부)와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이하 검역본부) 7월 15(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원헬스(One Health)* 기반의 대응전략과 국제공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25년 조류인플루엔자 국제심포지엄을 공동으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동물환경의 건강은 하나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개념으로 세 분야의 협력을 통해 질병 예방과 대응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국제적 보건 협력 개념





올해로 7번째를 맞이한 국제심포지엄은 그간 검역본부 주관으로 조류인플루엔자 질병 통제와 연구 동향을 주제로 개최해 왔으나이번에는 방역정책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하여 선제적 대응 전략과 국제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농식품부와 검역본부가 공동으로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국제심포지엄 연자로는 조류인플루엔자 분야의 저명한 국내외 전문가들이 초청되었으며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진단과 방역을 담당하는 지자체환경부·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유관기관대학생산자단체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은 두 개 세션의 전문가 발표와 패널 토의 형식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1세션에서는 한국호주일본의 세계동물보건기구(WOAH) 표준실험실* 소속 조류인플루엔자 전문가들이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및 연구 동향을 발표하였다.

세계동물보건기구에서 인증하는 진단·연구 분야의 선도적인 연구기관으로 조류인플루엔자 분야는 현재 전 세계 13개소가 운영 중이며우리나라는 2020년에 검역본부가 표준실험실로 인증받음




2세션에서는 농식품부와 질병관리청 관계관학계 전문가가 국내외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사례와 방역 정책을 소개하였고특히국제 동물인플루엔자 전문가 네트워크(OFFLU*집행위원장을 초청하여 국제기구 차원의 동물인플루엔자 감시와 통제전략 및 인플루엔자 대유행 대비 방안을 공유하였다.

OFFLU(OIE/FAO joint network of expertise in animal inFLUenza) : OIE(現 WOAH, 세계동물보건기구)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2005년 공동 발족한 동물인플루엔자 전문가 네트워크 국제기구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농식품부검역본부질병관리청 및 해외 전문가들이 함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방지 및 유행 대비를 위한 주요 방역정책과 질병 통제에 대한 제언 등의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농식품부 최정록 방역정책국장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공중보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재난형 가축전염병으로 예방 및 확산 방지를 하여 방역 주체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한편국제공조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하였다.





또한검역본부 김정희 본부장은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조류인플루엔자의 효과적인 통제와 국제적인 공조 방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가축 질병과 관련하여 다양한 국내외 전문가들과 지식을 교류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2025년 조류인플루엔자 국제심포지엄 세부 일정




첨부파일
3개/ 8155KB (전체저장 버튼 클릭 시 압축파일로 저장됩니다.)


세계 동물질병현황


국가재난질병모니터링


gregory16
관심회원수 0 쪽지보내기
운영배심원 의견
신고
댓글 댓글접기 댓글펼침
로그인
로그인
PC버전
PC버전
씽크풀앱 다운로드
씽크풀앱
다운로드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