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풀

Title for screen readers

Skip to main content
A container with a focusable element.

본문영역

에이팩트, 엔비디아 '차세대 GPU'에 삼성 GDDR7 공급 소식에 핵심 공급사 부각↑
gregory16
2025/01/08 13:52 (49.1.***.59)
댓글 0개 조회 354 추천 0 반대 0
제목 : [특징주] 에이팩트, 엔비디아 '차세대 GPU'에 삼성 GDDR7 공급 소식에 핵심 공급사 부각↑

에이팩트의 주가가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가 엔비디아 차세대 GPU에 GDDR7을 공급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을 영위 중인 에이팩트는 삼성전자를 핵심 고객사로 두고 있다. 2023년부터 DDR5와 GDDR6 테스트 양산 본격화뿐 아니라 DDR5 패키징 제품 다양화등을 통한 시장확대를 하고 있어 수혜 기대감이 몰리는 모습이다.

8일 주식시장과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이달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퐁텐블루 호텔에서 진행된 'CES 2025' 미디어 간담회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의 PC용 GPU GDDR7 공급사에서 배제된 것이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우리에게 가장 큰 공급업체이고 (CES 2025 기조연설에서 엔비디아의 차세대 PC용 그래픽처리장치(GPU)의 메모리 공급사로 마이크론만 언급한 것은) 내가 정확하지 않았던 것 같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이라고 답변했다.

논란은 지난 6일 황 CEO가 엔비디아의 차세대 PC용 GPU RTX50 시리즈의 GDDR7 메모리 성능을 소개하며 "마이크론의 초당 1.8테라바이트(TB)의 대역폭을 갖춘 GDDR7이 탑재됐다"고 언급하면서 시작됐다. 메모리 공급처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아닌, 미국 마이크론만을 언급하자 한국 기업들이 공급에 실패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 것이다. GDDR7은 컴퓨터의 이미지 정보를 처리하는 GPU를 보조하는 메모리 반도체다. 일반 메모리 반도체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업계에 따르면 차세대 PC용 GPU RTX50 시리즈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마이크론의 GDDR7이 모두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GDDR7 D램은 마이크론뿐만 아니라, 메모리 반도체 시장 1, 2위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개발을 완료했다. 특히, 엔비디아와 관련해 GDDR 제 품을 가장 많인 납품했던 회사는 삼성전자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반도체업계는 "엔비디아에 고대역폭메모리(HBM) 공급 경쟁을 두고 작년 한 해 동안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면서 이 같은 관심이 GDDR까지 옮겨간 것 같다"며 "HBM은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이 앞서갈지 몰라도, GDDR은 오랫동안 삼성전자가 강자로 자리매김한 영역"이라고 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GDDR, NAND, DRAM 등 다양한 제품군을 테스트하는 후공정 전문기업인 에이팩트가 주목을 받는 모습이다.

에이팩트는 메모리 번인 테스트와 고온·저온 테스트 역량을 기반으로 지난 2021년부터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사업을 시작했다. 최근 확대되는 자동차용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물량을 연이어 수주했다.

특히 2022년에는 에이티세미콘의 패키지 사업을 양수해 올해 하반기부터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전망이다. 반도체 후공정의 웨이퍼 테스트, 패키지 및 테스트 서비스를 통합한 후공정 턴키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이팩트 측은 "고성능 서버 시장 규모 확대와 고용량, 고성능 메모리 채용의 증가로 반도체 경기의 회복 기조가 나타나고 있어 DDR5 패키징 및 테스트, GDDR6 테스트 양산으로 선제적인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며 "최근 반도체 팹리스 업체로부터 턴키 솔루션의 수주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발판으로, 메모리 위주의 매출구조를 더욱 균형 있는 사업 구조로 변모시켜 안정적인 지속 성장을 이루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운영배심원 의견
신고
댓글 댓글접기 댓글펼침
로그인
로그인
PC버전
PC버전
씽크풀앱 다운로드
씽크풀앱
다운로드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