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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코미디어는 지난달 말 기준 일본 웹툰 플랫폼 '탑툰재팬'의 누적 가입자 수가 334만명을 기록했다고 10월30일 밝혔다. 4월 대비 37.4% 늘었다. 5개월 만에 100만명에 가까운 신규 가입자를 유치한 셈이다.탑코미디어는 일본 독자들의 정서에 맞춘 오리지널 작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일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비탕온천', '망상왕', '세금여친' 등은 일본 독자의 취향에 맞게 기획된 독점 연재물이다. 탑코미디어는 기존 번역본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현지화된 콘텐츠로 차별화를 꾀했다고 설명했다.지난달 말 연재를 시작한 '세트업(Set Up)'도 10회 만에 화요일 연재작 1위와 전체 연재작 2위를 기록하며 빠르게 독자층을 확대하고 있다. 세트업은 배구를 주제로 한 작품으로, 배구가 일본에서 사랑받는 스포츠인 만큼 현지에서 가파르게 인기가 오르고 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탑코미디어는 관련 성과를 기반으로 내달부터 대규모 프로모션에 돌입해 신규 가입자 유치 및 매출 증대에 속도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12월 '코믹마켓'과 같은 세계적 규모의 서브컬처 행사가 예정돼 있어 탑코미디어는 다양한 할인 혜택 및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일본(도쿄) 콘텐츠 산업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전자출판 시장 규모는 4830억엔으로 2022년 대비 7.8% 성장했다. 전자출판 시장이 고성장하고 있어 탑코미디어는 관련 시장을 공략을 적극 이어갈 방침이다.탑코미디어 관계자는 "일본 정서에 맞춘 전용 작품을 선보이면서 기존 번역·유통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현지 독자층을 공략했다"며 "이번 성과는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도 일본 스튜디오를 통해 최소 4개 이상의 새로운 로컬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작품 수급·제작 체계와 업계 선두 주자에 진입한 자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웹툰 시장을적극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IR협의회는 8월14일 탑코미디어에 대해 일본 현지에서 자체 플랫폼을 설립하고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OSMU(One Source Multi Use)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탑코미디어는 일본 현지 웹툰 유통 및 플랫폼 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으로 2023년 기준 동사의 사업은 유통 부문 70%, 플랫폼 부문 30%로 구성돼있다. 유통 부문은 모회사인 탑코로부터 웹툰 콘텐츠를 공급받아 일본 현지 웹툰 유통 전문기업으로 매출이 발생한다. 플랫폼 부문은 100% 자회사 ‘탑코 JAPAN’을 통해 일본 현지 자체 플랫폼 ‘탑툰재팬(toptoon Japan)’을 서비스 중이다.
채윤석 한국IR협의회 연구원은 "탑코미디어는 자회사 탑코재팬에서 일본 현지에 자체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여 현지 플랫폼 탑툰재팬에 독점 연재하고 있다"라며 "일본인 작가와 한국인 작가가 협업하여 작품을 제작하기도 하며, 동사가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바탕으로 제작된 첫 오리지널 콘텐츠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웹툰 제작 및 유통 사업 외에도 IP 기반의 OSMU 전략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라며 "탑코 계열사가 제작한 드라마, 굿즈 등 2차 저작물의 일본 유통으로 인한 추가 매출 창출과 동사 및 계열사가 보유한 IP 기반의 OSMU 사업 확대는 향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목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채 연구원은 "2024년 1분기 동사 실적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6.2% 증가한 55억 원, 영업손실은 9억 원으로 적자 지속을 기록했다"라며 "일본 ‘탑코재팬’ 플랫폼의 가입자 수가 200만 명을 상회하며 플랫폼 부문 매출이 증가했지만, 광고선전비가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한 22억 원(매출 대비 41% 수준)까지 증가하며 영업 손실이 지속했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2024년 동사 실적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284억 원, 영업이익 2억 원으로 흑자 전환을 전망한다"라며 "다만, 일본 웹툰 시장에서의 참여자 증가는 광고선전비 증가와 손익분기점 달성 지연을 초래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코스닥 상장사 탑코미디어는 지난해 매출액이 19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순수 웹툰' 관련 사업으로만 달성한 성과다. 비주력 사업인 셋톱박스(STB) 사업 부문을 매각하면서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34억원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41억원이었다. 일본 내 자체 플랫폼 '탑툰재팬'의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며 비용이 늘었다. 탑코미디어는 탑툰재팬의 이용자 수를 확대하고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해부터 대대적 홍보활동을 전개 중이다. 당기순손실은 11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STB 사업을 정리하며 발생한 일회성 요인에 해당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탑코미디어는 올해부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STB 매각 작업을 마쳤고, 탑툰재팬이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탑툰재팬은 올해 1월 플랫폼 출시 이래 월별, 일별 결제금액에서 모두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
탑툰재팬의 1월 신규 가입자 수도 20만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연초 신규 작품의 론칭 확대 및 적극적 마케팅 활동의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를 통해 2월 말 기준 탑툰재팬의 누적 가입자 수는 200만명을 돌파한 210만명으로 집계됐다.
탑코미디어는 일본 시장 공략을 가속하기 위해 올해부터 현지 작가들을 직접 채용했으며 별도의 스튜디오도 오픈했다. 이를 통해 연내 총 6개의 신규 작품을 자체 생산·공급할 예정이다.
비성인 분야의 콘텐츠 수도 보강할 예정이다. 탑코미디어는 자체 스튜디오인 '오메가스튜디오'를 활용해 기존 탑툰에서 연재됐던 인기 성인 콘텐츠를 비성인 콘텐츠로 각색하고 이를 일본 현지에 유통·연재한다. 성인·비성인 콘텐츠 공급을 늘려 일본 내 입지를 더욱 견고하게 다질 계획이다.탑코미디어 관계자는 "엔화 약세가 지속돼 외형 성장이 잠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며 "올해 초부터 다시 성장세가 본궤도에 오름에 따라 빠르게 재도약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 웹툰엔터테인먼트(네이버웹툰)이 16%가 넘게 급등하면서 국내 웹툰 기업에도 관심이 몰리고 있다.
7월22일 웹툰엔터테인먼트 주가는 공모가인 21달러를 하회했으나 이날 상승으로 공모가격를 다시 회복했다. 주가 상승의 배경에는 골드만삭스의 웹툰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호평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골드만삭스는 웹툰엔터테인먼트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2달러를 제시했다. 특히 "유료 콘텐츠와 광고가 포함된 웹툰엔터테인먼트 사업 모델은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의 핵심 동력으로 꼽힌다"고 호평했다.국내 K-웹툰 기업들의 경우 해외 시장에서의 틈새 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해외에서 직접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는 기업들도 있다.글로벌 앱 마켓 분석업체 센서타워와 어저스트가 공동으로 발표한 '모바일 앱 트렌드 보고서 2024: 일본'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일본 앱 소비자 지출 1위는 디지털 만화 플랫폼인 픽코마가 차지했다.특히 일본 시장의 경우 일본 앱 지출 1,2위를 픽코마, 라인망가가 차지하며 기타 게임 앱들을 모두 누를정도로 웹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탑툰재팬'의 경우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며 누적가입자 수 243만명을 넘어선 상황으로 올해 1분기 일본 자회사 매출액이 지난해 동년대비 약 448%로 급성장했다.현재 탑코미디어는 현지 정서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일본인 작가와 탑코의 작품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한국인 작가를 중심으로 별도의 스튜디오를 꾸려 작품 제작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NH투자증권은 관련해 "일본 웹툰 사업이 빠르게 성장해 올해 영업이익의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고 전망하며, "탑코미디어의 올해 매출액은 전년보다 51.8% 늘어난 291억원으로 관측된다"며 "카카오의 '픽코마' 등이 한국 모기업의 웹툰 매출액을 넘은만큼 탑코 재팬의 성장률이 높을 것이라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55.19억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18.74억 적자로 7.04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22.47억 적자로 73.25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10.36억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27.32억 적자로 15.09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31.17억 적자로 75.62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NH투자증권은 5월20일 탑코미디어에 대해 글로벌 웹툰 플랫폼 기업이지만 저평가 상태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
백준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23년 동사는 유통사업(국내 탑툰 작품의 일본 유통)에서 1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한편 플랫폼 사업(탑코 재팬)에서는 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면서 “올해 플랫폼사업에서 150억 원의 매출 기대되는 한편, 전년 대비 광고비 지출을 2배로 늘려 2025년에도 고성장하는 주마가편(走馬加鞭)을 기대한다”라고 했다.
이어 백 연구원은 “2022년 7월 일본 플랫폼 오픈 후 가입자는 2023년 3월 50만 명, 8월 100만 명, 2024년 2월엔 200만 명을 돌파했다. 올해 연말 목표치는 350만 명”이라면서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2023년 11월 33만 명이며 현재 수치는 비공개 상태이나 최소 50만 명이상으로 추정되는데, 탑코 재팬의 트래픽 성장에서 동사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로서 지닌 매력 확인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국내에서 탑툰을 운영 중인 탑코의 2023년 매출액은 670억 원”이라면서 “라인망가와 픽코마가 각각 국내 플랫폼의 매출액을 넘어선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장기적으로 탑코 재팬의 매출 성장률은 한국 탑코를 압도할 전망”이라고 했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78억으로 전년대비 15.1% 감소. 영업이익은 41.52억 적자로 3.41억에서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18.24억 적자로 30.29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웹툰 등 미디어 콘텐츠사업 영위 업체. 22년4월 탑코로부터 일본웹툰 유통영업 양수를 완료했으며,탑코로부터 양질의 웹툰 콘텐츠를 공급받아 픽코마, 솔마레 등의 일본 현지 유통사로 웹툰 콘텐츠를 공급. 일본 자체플랫폼을 오픈하기 위해 100% 자회사인 일본법인 TOPCO JAPAN CO., LTD를 설립. 23년10월25일 홈캐스트미디어에 STB(셋톱박스)사업을 60.00억원에 영업양도 결정(양도기준일:2023-12-31).
최대주주는 탑코 외(34.41%).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6.15억으로 전년대비 1.61% 증가. 영업이익은 3.41억으로 48.27억 적자에서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0.29억 적자로 38.94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2020년 3월23일 991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2022년 4월8일 14200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조정에 들어간 모습에서 올 10월28일 1709원에서 저점을 찍고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히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볼 수 있겟습니다.
손절점은 204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2125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234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2575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