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풀

Title for screen readers

Skip to main content
A container with a focusable element.

본문영역

"美세액공제, 전기차 구매 결정…현대차·기아는 영향 적게 받아"
gregory16
2024/12/01 20:12 (49.1.***.59)
댓글 0개 조회 119 추천 0 반대 0
현대차는 28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현대자동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현대차 전기차 충전소에서 아이오닉5가 충전하는 모습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28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현대자동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현대차 전기차 충전소에서 아이오닉5가 충전하는 모습 사진=현대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기차 세액공제(보조금)을 폐지하려는 가운데 미국 전기차 소비자 중 64%가 구매 이유에 보조금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나 나왔다. 

현대차와 기아는 일본 도요타와 더불어 세액공제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부상한 가운데 현지 기업이 오히려 더 큰 영향을 받게 되는 아이러니한 결과가 나왔다고 해석했다.

2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미국 전기차 보유자 8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올해 미국 내에서 구매되거나 리스된 전기차 87%가 세액공제를 받은 가운데 구매자들은 이 제도 때문에 평균 5124달러를 아낄 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테슬라를 포함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 64%는 이러한 세액공제와 인센티브가 전기차 구매를 결정하게 된 주요 원인이라고 답했다.

전기차 구매 이유로 가격을 꼽은 비율(36%)보다 28%포인트(p) 높은 수치다.

대중 브랜드 전기차 보유자 49%도 세액 공제와 인센티브가 차량 구매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구매 이유로 가격을 뽑은 비율(39%)은 이보다 낮았다.

조 바이든 정부가 제정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차량 가운데 핵심 광물과 배터리 부품 요건 등을 충족한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는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JD파워는 브랜드별로 전기차 세액공제가 구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도 조사했다.

그 결과 폭스바겐과 제너럴모터스(GM) 쉐보레, 테슬라 순으로 세액공제가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 전기차 보유자 81%는 세액공제가 전기차 구매를 결정하게 했다고 말했고, 이러한 응답 비율은 쉐보레와 테슬라가 각각 77%, 72%를 기록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번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부상한 시점에서 아이러니한 결과라고 외신 등은 설명했다.

반면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보유자가 세액 공제를 주요 구매이유로 선택한 비율은 각각 32%, 24%에 불과했다. 또 도요타 전기차 구매자의 21%만이 차량 구매의 주요 이유로 세액 공제를 택했다.

이들 브랜드 전기차가 소비자들의 선택에 있어 세액공제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았다는 의미다.

다만 JD파워는 IRA는 리스 차량에 한해 북미 생산 조건 등을 면제하고 있다며 현대차와 기아, 도요타의 전기차는 현지 생산이 아니더라도 최대 7500달러에 달하는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미국 현지에서는 트럼프 당선인의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 시 어떤 파급효과를 나타낼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테슬라를 제외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미국 자동차혁신연합(AAI)은 지난달 트럼프 당선인에게 보낸 서한에서 "미국 자동차산업이 성공과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안정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규제 환경이 필요하다"며 "세액공제가 종료하면 자동차 산업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전했다.

머스크도 지난 7월 컨퍼런스콜에서 "세액공제는 경쟁사와 테슬라에 약간 치명적일 것"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gregory16
관심회원수 0 쪽지보내기
작성자 최신글
작성자 최신글이 없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신고
댓글 댓글접기 댓글펼침
로그인
로그인
PC버전
PC버전
씽크풀앱 다운로드
씽크풀앱
다운로드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