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풀

Title for screen readers

Skip to main content
A container with a focusable element.

본문영역

제이투케이바이오(420570)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
개미신사
2025/05/01 08:53 (114.200.***.187)
댓글 0개 조회 453 추천 0 반대 0



화장품 원료 소재사업을 하는 제이투케이바이오는 각기 다른 방식의 유효물질 전달 기술에 기반한 화장품 전달 플랫폼 ‘ACTS’를 론칭했다고 4월9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면 다양한 원료물질을 피부 진피층까지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탁월한 효능의 신제품 개발이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화장품 전달 플랫폼 론칭을 통해 제이투케이바이오는 화장품의 원료 발굴에서부터 고기능성 제품 개발, 효능 검증에 이르기까지 자체 밸류체인을 구축하게 됐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지난 6일 신규 원료물질 발굴을 위한 라이브러리 플랫폼 ‘J2K METABIOME.ai’를 론칭했으며, AI 기술 적용을 통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지난해 5월에는 자체 임상센터 ‘에이치엘케이클리닉컬센터’를 설립해 화장품의 원료 및 제품에 대한 효능 검증 체계를 갖췄다. 

이번에 선보인 ACTS는 ▲세포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생물전달체인 ‘엑소좀(Exosomes)’ 기술▲인지질 이중층을 주요성분으로 다양한 유효성분에 적합한 기술인 리포좀 기술 ▲페로센 기능성 고분자 기반 활성산소 반응성 약물시스템 기술 등을 바탕으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원료물질을 목표지점까지 정확하게 전달 가능하게 한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ACTS 플랫폼의 고도화를 위해 유효성분 내재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자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외부 연구 기관과의 협력도 지속하고 있다. 자체 임상센터에서 ACTS 기반 제품의 효능 검증까지 가능해짐에 따라 화장품 사업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이투케이바이오 관계자는 “ACTS 플랫폼을 활용하면 인체 진피층까지 원료물질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효능 검증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며 “해당 플랫폼은회사의 시장경쟁력과 실적 극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CTS 플랫폼은 탁월한 체내 흡수를 바탕으로 향후 건강기능식품 원료 분야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외부 기관과 협력을 통해 ACTS를 더욱 고도화하고 궁극적으로 약물전달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신규 원료물질 발굴 플랫폼을 고도화한다고 3월13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미생물 기반 원료물질 발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기존 화장품 사업에 더해 식품 및 전문의약품 분야로 확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제이투케이바이오는 최근 신규 원료물질 발굴 플랫폼 'J2K METABIOME AI(제이투케이 메타바이옴 에이아이)'를 론칭하며, 고효능 원료개발을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당 플랫폼에 AI 기술을 접목해 기존 연구 데이터를 AI 모델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연구개발(R&D)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집중하고 있다.제이투케이바이오는 AI 기반 천연물 성분과 미생물 발효 기술에 대한 정량적 구조-활성 관계 모델(QSAR) 구축을 추진 중이다. 다중 요인 실험 설계도 도입해 성분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최적의 배합을 도출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AI 기술 도입은 화장품 원료 연구개발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새로운 원료 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됐으나, AI를 활용하면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신속하게 후보 물질을 선별할 수 있어 개발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제이투케이바이오 관계자는 "원료물질 발굴에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AI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외부 전문기관과 협업해 기술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1년 내 전체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30%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AI 도입이 본격화되면 기존 대비 신제품 개발 기간이 약 20%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AI 기반 원료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분야뿐 아니라 식품 및 전문의약품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회사의 성장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신규 원료물질 발굴을 위한 라이브러리 플랫폼 J2K METABIOME.ai(제이투케이 메타바이옴 에이아이)을 론칭했다고 3월6일 밝혔다.       

J2K METABIOME.ai는 다양한 미생물과 물질을 조합해 인체에 흡수가 빠르고 효능이 뛰어난 신규 원료물질을 발굴하는 플랫폼이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국내 청정 지역에서 자란 식물과 전통 식품으로부터 미생물을 직접 분리·동정해 피부 유익균 자체 균주 약 1000여종을 확보하고 있다. 해당 균주는 한국생물자원센터(KCTC)에 생물자원으로 등록해 관리하고 있으며, 독점적 활용권을 확보함으로써 진입장벽을 구축해 왔다.      

이번 플랫폼 론칭을 통해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신규 개발한 원료 물질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향후 인공지능(AI) 기술도 도입할 예정이다. AI 기술을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원료 물질 발굴에 소요되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연구개발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J2K METABIOME.ai에서 발굴된 신규 물질들은 본원 사업인 화장품 사업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적용 범위를 확장할 수 있어 신사업과의 시너지도 예상된다. 신규 플랫폼을 통해 제이투케이바이오는 보다 광범위한 시장 기회를 모색하는 한편,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제이투케이바이오 관계자는 "J2K METABIOME.ai를 통해 보다 혁신적인 신규 물질을 발굴하고, 관련 물질에 기반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화장품 원료 사업의 성장을 주도해 나가겠다"며 "향후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군에도 적용을 확대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을 통해 개발한 신규 원료물질은 자체 임상센터에서 인체에 흡수가 빠르고 효능이 극대화된 신제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원료물질 발굴에서 효능 검증에 이르기까지 고객사가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 옵션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사의실적 성장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이투케이바이오(420570)는 바이오 신약 개발 전문기업 ‘시파코리아’(CIPAKOREA)와 천연물 기반 차세대 아토피 피부염 및 피부 가려움증 치료제 ‘APK200608’의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월19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시파코리아가 보유한 APK200608의 추출과 정제방법, 이를 이용한 아토피피부염, 염증, 알레르기 치료제 개발과 관련한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시파코리아는 임상 및 비임상 이온채널 연구에 특화된 기술기업으로, 신약 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 승인, 특허 등록 및 기술이전 등 다양한 연구 경험을 보유한 신약 개발 전문기업이다. 의약품,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 제품의 작용기전 개발과 신약 후보 물질의 심장 독성 시험을 제공하고 있다.  

APK200608은 국내 특산 자생 천연물에서 추출 및 정제한 신약 물질이다. 기존 천연 유래 치료제 대비 △염증성 싸이토카인 분비 억제 △비만세포 탈과립 조절 △칼슘 신호 관련 이온통로 억제 △CD4+ T 세포 증식 억제 등에서 탁월한 효능이 확인됐다. 특히 칼슘통로인 ‘ORAI1’을 억제하는 혁신 신약(first-in-class) 제제로서 그 의미가 크다.  

APK200608은 전임상실험의 oxazolone atopy 모델에서 유효성이 확인됐을 뿐 아니라 1% 농도의 크림을 통한 간이 시험에서도 효과가 확인됐다. GLP기관(Good Laboratory Practice facilities)에서 단회, 국소, 23주 장기독성, 유전독성 등 임상시험에 필요한 모든 독성시험도 마쳤다.  

전임상 시험 결과는 글로벌 저명 학술지인 ‘국제분자과학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2차례 게재된 바 있다. APK200608은이러한 연구개발 성과를 토대로 지난 2023년 4월 국내 식약처로부터 임상1상 IND 승인을 받았다.  

APK200608은 천연물을 이용한 피부 외용제로 합성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장기 사용이 가능하다. 경구복용 치료제와 비교해도 임상 기간과 비용이 현저히 적어 빠른 임상 진행이 가능하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APK200608를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소재를 개발해 올해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제이투케이바이오 관계자는 “이번에 확보한 APK200608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및 염증성 피부질환 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인체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CD4+ T cell 및 mast cell 등 다양한 염증세포의 활성화를 제어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을 포함해 화장품, 화장품 트러블 개선제, 반려동물 의약품 등으로 적용 확대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체 임상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인 APK200608에 대한 추가 효능도 검증한 후 본격적인 임상에 돌입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기존의 화장품뿐 아니라 전문의약품 개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동시에 첨단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해 신약 개발·소재를 활용한 고기능성 소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1.29억으로 전년대비 16.35% 증가. 영업이익은 36.49억으로 34.91% 감소. 당기순이익은 23.07억 적자로 47.98억에서 적자전환. 

사측은 영업이익 감소는 신규 사업투자 및 해외시장 확장으로 인한 고정비용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는 스팩합병으로 인한 영업외비용 증가라 설명.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72억으로 전년대비 77.59% 증가. 영업이익은 56.07억으로 141.27% 증가. 당기순이익은 47.98억으로 132.46% 증가. 


교보11호스팩과의 스팩소멸합병으로 상장된 업체. 화장품 원료 소재 제조 및 판매업을 주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군은 천연소재, 바이오소재, Solvent(용매제) 소재로 구분되며, 천연소재와 바이오소재 매출 비중이 높음. 최대주주는 이재섭 외(62.33%).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0.32억으로 전년대비 12.75% 증가. 영업이익은 23.24억으로 24.0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64억으로 31.97% 증가. 


작년 12월9일 7940원에서 최저점을 찍은 후 올 3월6일 1634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렸으나 4월9일 9780원에서 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30일 12140원에서 고점을 찍고 밀리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1105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115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127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140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신고
댓글 댓글접기 댓글펼침
로그인
로그인
PC버전
PC버전
씽크풀앱 다운로드
씽크풀앱
다운로드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