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에 대한 AI매매신호
최대수익률 +52.1%
누적수익률 +139.6%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통신서비스] SKT VS KT, 어떤 주식이 더 오를까?
21/06/16 07:15(180.71.***.10)
조회 189 추천 0 반대 0
모든 상황 감안해도 향후에도 KT 주가 상승 폭이 더 클 것

최근 국내 통신 3사 종목 선호도에 대한 문의가 많다. 최근 주가 상승이 본격화되고 있는 LGU+는 놔두고 SKT/KT 중 어떤 종목이 나을 지에 대한 질의가 많은데 금년도 2~5월과 마찬가지로 하반기에도 상대적으로 특히 SKT 대비해서는 KT 주가 상승률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실적 흐름/배당 전망/자회사 가치/Valuation을 기준으로 평가할 때 그렇다.

실적 흐름/이익 수준/배당 전망 모든 면에서 KT가 압도

KT는 본사(통신부문)에서 지난해 14%에 이어 올해는 33% 영업이익 성장이 예상된다. SKT 본사 영업이익 성장률이 2020 년 8%, 2021년 14% 성장할 것이란 점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여기에 KT 본사 영업이익 규모가 SKT 대비 90% 수준에 달한다. 영업이익 수준으로 보면 과도한 시가총액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결국은 SKT의 하이닉스 20% 보유와 배당금의 차이가 SKT와 KT간 시가총액 차이를 일으켰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현 시점에서는 배당금의 수준뿐만 아니라 배당금의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KT는 배당금이 지속 증가할 것인 반면 SKT 배당금은 정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당성향 으로 보면 그렇다. KT의 경우엔 통신부문 이익 증가가 DPS 증가로 이어질 것이 유력하나 SKT는 과도하게 높은 배당 성향 으로 인해 이익 증가가 배당 증가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다.

SKT 중간지주사를 기대한다면 KT 자회사는 대박 수준

일부 투자가들이 SKT 중간지주사의 가치 부각을 기대하는 데차라리 KT의 자회사 IPO 이벤트에 주목할 것을 권한다. SKT 중간지주사의 경우 3년 후 SK㈜와의 합병 가능성 때문에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도 어렵겠지만 하이닉스가 이미 시가총액이 드러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결국 11번가/ADT캡스/T 맵모빌리티의 가치 부상을 기대해야 하는데 현재 발생 이익 규모, 동업종 이벤트를 감안할 때 그리 큰 주가 상승 계기를 마련할지 의문이다. 8월 카카오뱅크 상장 이벤트를 통해 부각될 케이뱅크와 미디어컨트롤타워 IPO로 급부상할 스튜디오지니 가치 부각을 기대한 KT 투자가 훨씬 나을 듯하다.

KT 연내 4만원 돌파 예상, SKT는 9월 이후 재료 없을 것

KT는 올해 DPS 1,600원이 유력하고 기대배당수익률 4%까지 내려갈 수 있음을 감안하면 연내 4만원 돌파 가능성이 높다. 2Q 실적 발표 이후엔 저평가 논란이 재차 부상할 것이다. 반면 SKT의 경우엔 8월이 지나고 나면 특별한 재료가 없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MNO 2Q 실적 호전 및 DPS 유지가 마지막 호재일 것이기 때문이다. 주총 이후 10월 거래 정지 돌입 전 수급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하나 김홍식
현재 266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손해보험] 카카오손해보험은 어떤 상품을 팔까?
이전글
[카카오(035720)] 콘텐츠로 성장 가도 계속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