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87.5%
누적수익률 +115.9%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NAVER(035420)] 네이버페이, 30만원 후불결제 허용. 기대효과는?
21/02/19 07:48(180.71.***.10)
조회 69 추천 0 반대 0
네이버페이 30만원 후불결제 허용. 테크핀 후불결제 허용 첫 사례

금융위원회는 2/18(목) 정례회의를 열어 4월부터 네이버페이에 대해 이용자별 월 30만원 한도의 후불결제 서비스를 허용했다. 이는 테크핀에 대한 후불결제 허용의 첫 사례이다.

금융위원회의 Thin Filer 지원 등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의 일환

테크핀 플랫폼에 대한 후불결제 허용은 금융위원회의 Thin Filer(사회초년생, 주부 등 금융 이력 부족자. 2019년 6월 기준 1,290만명) 지원 등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의 일환이다. Thin Filer에 대한 여신(후불) 지원은 기존 금융권보다는 휴대폰 결제, 온라인쇼핑 결제 등 각종 비금융정보 활용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테크핀 플랫폼이 유리하다. 네이버페이의 경우 이용자별 후불결제 한도 산정에 금융정보와 비금융정보를 결합한 대안신용평가시 스템을 활용할 예정이다.

향후 주요 테크핀 플랫폼으로 확대 예정. 후불 한도액도 인당 월 30만원으로 시작하지만 향후 확대 예상

테크핀에 대한 소액 후불결제 허용은 네이버페이가 첫 스타트를 끊었지만 머지않아 카카 오페이, 토스 등 주요 테크핀들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그리고, 후불 한도액도 인당 월 30 만원으로 시작하지만 향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네이버페이 30만원 후불결제 허용. 송금/이체 방식 결제 비중 확대 정책에 날개를 달아 준 것

네이버페이는 모든 결제수단을 지원하는 복합결제 서비스이나 아직은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80% 이상으로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분사 전까지는 결제액의 1% 기본 포인트 적립 혜택만 제공했으나 분사 후 1) 충전포인트로 결제 시 결제액의 1.5% 포인트 추가 적립, 2) 타 통장이 아닌 네이버통장에서 충전된 포인트로 결제 시 결제액의 0.5% 포인트 추가 적립, 3) 네이버플러스 멤버쉽 가입 시 결제액의 4% 멤버쉽 포인트 추가 적립 등 강력한 포인트 Payback 혜택 제공을 통해 송금/이체 방식 결제 비중 확대 정책을 펴고 있다.

이는 신용카드 결제와 달리 송금/이체 방식 결제는 막대한 카드사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네이버페이 입장에선 수익구조가 훨씬 유리하고, Payback 포인트는 네이버 생태계 내에서 커머스 재구매 결제로 소진되기 때문에 커머스 거래액 증가를 위한 불쏘시개로 활용되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도 검색, 결제, 커머스라는 강력한 네이버 생태계 및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파격 적인 포인트 Payback 혜택을 통해 송금/이체 방식 결제 비중 확대 정책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다만, 그 동안은 신용카드사와 달리 여신(후불) 혜택이 없다는 점은 큰 약점 이었다. 일반 고객들 중 다수는 월 중 카드를 통해 외상 구매하고 월말 월급 입금 후에 갚는 패턴에 익숙하여 월급이 입금되기 전 통잔 잔고가 넉넉치 않은 상황에서 통장에서 즉시 현금이 인출되는 송금/이체 방식 결제는 부담스러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일한 약점이었던 여신(후불) 기능의 허용은 송금/이체 방식 결제 비중 확대 정책에 날개를 달아 준 것이라 하겠다. 네이버페이 월평균 ARPU가 19만원 정도임을 감안 하면 1차적으로 허용한 후불한도 30만원도 결코 작지 않은 규모인데 한도는 향후 갈수록 상향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베스트 성종화
현재 190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투데이리포트]NAVER, "Z세대의 첫 신용카…" BUY-현대차증권
이전글
[종목현미경]NAVER_주요 매물구간인 130,500원선이 지지대로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