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85.7%
매매횟수 36번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자동차/부품] 1Q21 Preview: 모든 우려를 뚫고 가자
21/03/31 07:38(180.71.***.10)
조회 56 추천 0 반대 0
자동차 주요 3사의 1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대비 현대/기아차는 5%+ 상회, 현대모비스는 부합이 예상됩니다. 최근 전력용 반도체 수급 어려움으로 현대/기아차 일부 공장의 휴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경쟁사 대비 양호한 생산을 이어가고 있으며, 견조한 산업 수요는 수급난 해소 이후 이연 수요로 이어져 강한 반등을 시사한다는 생각입니다. 업종 Top Pick은 기아차입니다.


1Q 실적 전망: 완성차 기대치 상회, 현대모비스 부합 전망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1분기 영업이익을 각각 1.62조원, 1.22조원, 6,309 억원으로 전망하며, 이는 컨센서스 대비 현대/기아차는 5%+ 상회, 현대모비스는 부합하는 수준이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일부 차질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부터 이어진 제품 믹스 개선과 옵션 채택율 증가로 인한 마진 개선에 기인한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GV 라인의 국내, 미국 출시 본격화, 기아차는 미국 시장 신형 쏘렌토 출시, 인도 공장 내수 판매 호조 및 수출 증가, CKD 판매 증가가 이어지며 2분기 연속 시장 기대를 상회하는 실적을 전망한다. 현대모비스도 환율 하락, 운임 증가 등으로 인한 A/S 마진의 소폭 하향조정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차종 판매 확대 등으로 컨센서스 수준의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견조한 산업 수요, 부품 수급난 해소 이후 강한 반등을 시사

최근 산업내 전력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 우려가 지속되고 있으며, 현대/기아차도 4월 이후 일부 공장 휴업, 라인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 2월 이후 주요 공장 휴업에 들어간 경쟁사 대비 양호한 생산을 지속하고 있으며, 2) 산업 수요가 견조한 점을 주목한다. 최근 주요 시장 월 중 계약 대수 증가세 지속, 신차 출고 대기기간 장기화, 미국 내 산업 인센티브 감소세, 중고차 가격 지수 신고가 갱신 등이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다.

2분기 중 일부 생산 차질을 감안해도, 견조한 산업 수요는 부품 수급난 해소 이후 이연 수요로 이어질 것을 시사한다. 하반기 스포티지 등 볼륨 모델 신차 출시와 함께 실적 회복은 가속화 될 것이다. 시장 별로는 내수, 미국, 인도 등 주요 시장 외에도,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국 시장의 반등을 전망하며, 특히 B-Seg 이하 소형 SUV 중심의 판매 호조세를 전망한다. 신흥국은 Covid-19 이후 수요 회복이 더뎠으나, 최근 국제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구매력 회복으로 산업 수요가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다.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인도에서 소형 SUV 점유율 30%+를 달성했으며, 해당 급간 판매 호조세는 양사 증익의 동인이었다. 이러한 호조세가 러시아, 브라질 등으로 확산될 것을 전망한다.

완성차 > 부품사, Top Pick: 기아차

고부가 차종 판매 확대 및 옵션 채택률 증가는 완성차 업체 실적의 하방을 지지 해줄 것으로 예상하며, 부품사들의 가동률 상향을 통한 증익 기대치는 주요 부품 수급난 해소 이전까지는 제한적이라는 판단이다. 완성차 양사 중 기아차의 인도 공장 레버리지 효과 가속화, 미국 시장 주요 모델 신차 라인업 구축, CKD 판매 증가세 등을 고려해, 업종 Top pick을 기아차로 제시한다. 현재 주가는 12개월 선행 PER 8x 수준으로, 향후 증익 규모에 따라 주가 상승 폭도 두드러질 것이다.

키움 김민선
현재 230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작성자의 최근 글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자동차산업] 디테일보다는 장기 방향성
이전글
[자동차/부품] 아이오닉5 부품수급 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