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80.8%
최대수익률 +29.6%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금호석유(011780)] 여전히 유효한 이익 사이클과 기대되는 주주 환원책
21/05/24 07:14(180.71.***.10)
조회 264 추천 0 반대 0
NB Latex, 페놀체인의 견조한 시황은 지속될 전망

NB Latex의 전방인 장갑업체의 영업이익률은 과거 10% 수준 에서 현재 60~70%까지 급상승 했다. 수요증가와 가격상승에 따른 전체 시장의 파이가 커진 결과다. 코로나 이후 위생관념 변화 및 인당 사용량이 낮은 중국 등에서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 등에 따라 전체 장갑 시장의 파이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태국 STGT의 2026년까지 장갑 증설 증가율은 GAGR +24%에 달하며, 일부 중국업체들은 2023년까지 10~12배 가량의 증설 계획을 내놓고 있다. 전체 시장의 확대 과정에서 NB Latex의 상대적으로 부족한 증설, 제한된 플레 이어 영향으로 NB Latex의 높은 수익성은 오랜 기간 유지될 전망이다. 건설/건축 인프라, 자동차 시장 회복에 따라 에폭시및 BPA/페놀의 높은 수익성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

자동차/타이어 원료까지 가세하며 이익 사이클 지속 전망

금호석유는 타이어 원료 SBR/BR의 글로벌 No.1이며, Capa 는 46만톤/년이다. 이번에 100% 지분 인수로 연결반영되는 금호폴리켐의 EPDM Capa는 22만톤/년이다. 합산 시, 자동차 /타이어 관련 원재료의 Capa는 68만톤/년으로 NB Latex와거의 동일한 규모다. 백신 접종 및 이동관련 수요 확대 등으로 관련 시황은 뚜렷한 개선을 보일 것이다. 향후 수년 간 글로벌 증설도 전무하며, 대체재이자 보완재인 천연고무의 신규재배 면적 증가도 없다. 구조적인 이익 턴어라운드를 기대해도 좋다. 동 제품군은 수 년간의 적자 행진을 멈추고 2020년 4분기 부터 2021년 1분기까지 이미 뚜렷하게 턴어라운드 하였다. 이제부터는 SBR/BR, EPDM이 이익 증가를 견인할 것이다.

여전히 유효한 이익 사이클과 기대되는 주주 환원책

금호석유는 글로벌 인프라 투자 증가의 수혜인 에폭시, BPA/ 페놀, PPG 및 이동 수요 확대에 따른 수혜 SBR/BR, EPDM, 유가 상승에 따른 수혜인 에너지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다. 그리고 향후 1~2년 내로 NB Latex의 시황이 사그러들 가능 성도 적다. 높은 이익 사이클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한다. 급격히 증가한 현금흐름을 통한 배당 확대(배당 수익률 5%이상 예상), 자사주 일부 소각 등 주주환원책도 가능해 보인다. 여전한 저평가 국면이라 판단한다.

하나 윤재성
현재 275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투데이리포트]금호석유, "여전히 유효한 이익…" BUY-하나금융투자
이전글
[석유화학/정유] Collaboration: 2015~2017년 사이클에서 얻은 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