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85.7%
평균수익률 +10.5%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금호석유(011780)] BD 가격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다
21/02/09 10:11(180.71.***.10)
조회 49 추천 0 반대 0
주요 원재료인 부타디엔의 가격 급락, 견고한 전방 수요, 페놀유도체 수급 타이트, 유가 상승으로 인한 유틸리티부문의 실적 턴어라운드 등 대부분의 데이터들이 올해 금호석유의 실적 개선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한편 장갑 메이저 업체인 Supermax는최근 실적 발표에서 니트릴 장갑의 숏티지가 향후 1.5~2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언급하였습니다. 참고로 최근 장갑 업계의 스탠다드 마진율은 60~70%입니다.


부타디엔 가격에 대한 실적 민감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금주 부타디엔 가격은 톤당 $765로 작년 11월 전 고점 대비 44% 이상 하락 하였다. 1) Eneos 등 해외 플랜트들이 정기보수를 마치며 생산에 들어갔고, 2) 역내 수급에 큰 영향을 미쳤던 국내 크래커들(LG화학, 롯데케미칼)이 사고를 수습하고 부타디엔 추출 설비를 가동하였으며, 3) 여천NCC의 증설분도 상업 가동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또한 올해는 한화토탈/현대케미칼의 크래커 신증설로 추가적으로 공급이 확대될 전망이다. 참고로 부타디엔은 기체 상태의 특성 상 재고 축적의 어려움이 있어, 업황에 따라 가격 변동성이 크다.

금호석유는 국내 4위권 부타디엔 생산능력(23.7만톤)을 보유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도 차별화된 합성고무/합성수지 사업 영위로 유도체 플랜트들의 100% 가동을 가정하면, 연간 80만톤 이상의 부타디엔을 외부 구입하는 등부타디엔 시장에서 세계 1위 구매자이다. 만약 판가가 고정된 상태에서 연간 톤당 $100의 부타디엔 가격이 하락하면, 동사는 900억원 이상의 원가 개선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지난 2달 반 동안 국내 부타디엔 가격은 톤당 $600 이상 하락하였다.

한편 동사의 제품 판가는 작년 대비 더욱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 1) 백신 생산 지연, 신흥국 장갑 수요 급증 및 니트릴 장갑 업체 증설 집중으로 NB Latex 가격의 추가 상승이 예상되고, 2) 전방 자동차/타이어 업황 개선 및 4~5년 동안 이어진 SBR/BR의 증설 제한으로 범용 합성고무의 마진 개선이 전망되며, 3) ABS/SAN 등도 자동차/부엌용품/가전 분야가 시장을 계속 지지 하면서, 수요 강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에폭시수지, 증설/풍력/경쟁사 사고 관련 모멘텀 발생

동사의 페놀유도체부문은 올해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전망이다. 수요가 호조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올해 2~3분기에 중국/아시아의 많은 경쟁 플랜트들이 정기보수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편 국내 2위 에폭시수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사는 꾸준한 증설 추진, 원재료 통합, 경쟁사 중국 플랜트 사고 영향 및 풍력 블레이드향 물량 증가로 최근 수출량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올해 3분기 2만톤의 추가 에폭시수지 증설이 완료된다.

키움 이동욱
현재 190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석유화학/정유/태양광] Weekly Monitor: 정유, 사야하는 이유가 늘어난다
이전글
[투데이리포트]롯데케미칼, "1Q부터 영업 및 …" BUY-BNK투자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