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85.7%
최대수익률 +33.9%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정유/화학] 2021년 전망: 혼돈의 시기, 변화만이 살 길
20/11/17 09:58(211.201.***.113)
조회 22 추천 0 반대 0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정유와 화학 업종의 명암이 극명하게 갈렸다. 정유업의 경우 연료 사용량이 급감하며 영업적자로 전환하였고, 오랜 기간 흑자 전환이 어려울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2050 글로벌 저탄소 전략이 강화되며 화석원료 수요 감소세가 고착화 됨에 따라, 정유 산업은 점차 축소될 전망이다. 정유업 투자의견 Neutral을 유지한다.

화학 산업의 경우 대다수 제품의 수요가 코로나19 특수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언택트 소비를 위한 포장재와 일회용 집기, 가전제품과 실내용품 수요가 늘며 관련 제품 스프레드는 확대되는 과정에 있다. 의류 관련 소재의 수요는 좋지 않으나 이는 주로 정유 기업이 영위하는 분야이다. 2021년 코로나 수혜 제품 수요 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화학 산업 투자의견 Positive를 유지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플라스틱 사용 규제, 재활용 산업 확대 고려 시 화학 산업도 수요 감소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2차전지 산업의 경우 성장성이 커 관련 밸류체인 화학 기업은 높은 밸류에이션 적용이 가능하다. 코로나19 특수를 최대로 누리며, 친환경 소재 개발에 집중하는 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LG화학과 SKC, 롯데케미칼을 업종 내 투자유망종목으로 추천한다.


I. 정유: 에너지 대전환 가속화. 생존 전략은?

정유업은 코로나19 이후 극심한 수요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정유 제품 중 운송수단 연료의 비중이 70%를 넘기 때문에 항공기와 선박, 자동차 운행 감소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2021년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어 연료 수요는 정상화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글로벌 저탄소 전략 강화에 따라 원유/가스 및 정유제품 수요 감소 장기화는 불가피하다. 글로벌 메이저 E&P, 정유 기업 주가는 하향세에 있다. 미국계 기업은 비주력 사업 매각 후 기존 사업 중 수익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다. 유럽계 기업은 ‘석유’에서 수소, 신재생 등 ‘에너지’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II. 화학: 증설 불안 속 코로나 수혜 즐기기

2020년 하반기 다수 화학 기업은 최대 영업이익 혹은 그에 준하는 호실적을 기록하였다. 코로나19 특수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언택트 소비를 위한 포장재와 일회용 집기, 가전제품, 실내용품 수요는 코로나 이전보다 늘었다. 정유업 부진으로 원재료 가격은 낮게 유지되는 반면 수요는 코로나 특수로 회복되었기 때문에 다수 제품의 스프레드가 확대되었다. 올해 공급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공기 지연, 중국 증설 일정의 낮은 신뢰도로 증가 규모가 크지 않았다. 코로나19로 재편된 제품 수요는 적어도 2021년 상반기까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제품을 보유한 화학 기업의 수익 증대가 예상된다.

2021년 이후 에틸렌 및 프로필렌 신증설 규모는 매우 큰 것으로 집계되어 다른 한편으로는 설비 과잉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과잉 증설 우려는 매년 반복되는 이슈이며, 변동할 여지가 많다. 신증설의 과반이 중국에서 계획된 것으로 일정이 2~3년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증설이 다수 존재하는 등 신뢰도가 낮다. 북미 증설의 경우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셰일오일/가스 개발 제한 정책으로 원재료 공급부족으로 인한 경제성 약화를 고려해야 한다. 2021년 신증설 계획은 주로 하반기 이후 현실화될 전망으로 내년 상반기까지는 공급 과잉 우려가 낮다.

III. 투자유망종목

정유 Neutral, 화학 Positive 의견을 유지한다. 정유업의 경우 단기 코로나 영향, 장기 저탄소 전략 강화로 수요 감소가 지속될 전망이다. 화학 산업의 경우 코로나 특수로 관련 제품 기업 실적이 우수하다. 2021년 실적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2차전지 등 신규 사업을 준비하는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LG화학과 SKC, 롯데케미칼을 섹터 내 투자유망종목으로 추천한다. 

NH 황유식
현재 116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정유/화학] 2021년 연간전망 - Silver Lining
이전글
[투데이리포트]롯데케미칼, "화학 시황 강세에는…" BUY-대신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