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94.1%
최대수익률 +30.6%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화학] 태양광 유리, 내년/내후년 공급 과잉으로 전환 전망
20/11/25 08:35(211.201.***.113)
조회 193 추천 0 반대 0
태양광 유리/EVA 시트 등 태양광 모듈의 부자재 가격 급등으로 최근 태양광 모듈 업체들의 외부 판매량 확대가 제한된 상황입니다. 특히 태양광 유리는 수급 타이트 현상으로 7월에서 11월 사이 가격이 75%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증설 확대로 내년 이후 태양광 유리 시장은 공급 과잉으로 전환되며, 내년 유리 가격은 하락할 전망입니다. 내년은 웨이퍼 증설(20년 160GW→21년 300GW)이 급증하는 가운데, 부자재 가격 하락으로 한화솔루션 태양광부문의 마진율 정상화가 예상됩니다.


◎ 내년 태양광 유리 가격, 올해초 수준으로 하락 전망

>> 태양광 모듈 제조원가의 약 7%를 차지하는 부자재인 태양광 유리의 가격이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75% 상승하였다. 태양광 수요가 3분기 이후 증가하는 가운데, 양면형 모듈 판매량 증가로 태양광 유리 수요가 더욱 급증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MIIT가 시멘트/유리 등의 생산능력 확대에 관한 제한적 정책(Capacity Swap)을 발표함으로써 태양광 유리 수급 타이트를 더욱 부추겼다. 이에 Xinyi Solar, Flat Glass, CSG, Kibing 같은 태양광 유리 업체 주가가 최근 고공행진에 있다. 이런 태양광 유리의 수급 타이트는 올해 4분기 전방 셀/모듈 업체 판매량 확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 다만 태양광 유리 공급 제한 정책은 시진핑 정부의 광범위한 탈탄소화 목표에 모순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2021~2022년 계획된 증설은 원활히 추진되며, 내년부터 태양광 유리 시장은 공급 과잉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급등한 태양광 유리의 내년 연평균 가격은 올해초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셀/모듈 제조원가에 영향을 주었던 태양광 유리발 이슈는 내년 상반기에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LDPE/EVA 가격 상승으로 태양광 모듈 제조원가의 약 5%를 차지하는 EVA 시트도 가격이 급등하고 있으나, 한화솔루션은 EVA/EVA 시트의 수직계열화 구축으로 전체 연결 실적에서 EVA/EVA 시트 가격 상승에 대한 방어가 가능하다.

키움 이동욱
현재 154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투데이리포트]한화솔루션, "성장에 대한 의심을…" BUY-대신증권
이전글
[투데이리포트]한화솔루션, "2021년 주가 밸…" HOLD(유지)-유안타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