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산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90.9%
최대수익률 +31.1%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현대리바트(079430)] B2C도 너무 잘하는 회사
21/02/23 08:45(180.71.***.10)
조회 55 추천 0 반대 0
레인지후드, 쿡탑, 세대환기 시스템을 보유한 벽산 효자 기업

현대리바트는 현대백화점 그룹의 가구 제조, 유통 업체이다. 매출 비중은 부동산 매크로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전체 사업 구조에서 B2B향 매출 비중이 높은 회사 이다. 가구부문은 가정용, 주방가구 등인 B2C가구, 아파트 입주 시점에 발생하는 빌트인 가구와 오피스가구, 선박가구를 포함한 B2B 가구로 구분된다. B2B사업부문의 경우 현대건설의 해외 현장에서 본공사 착공 전 가설 공사를 진행하는 건설사업, 자재판매및 법인 온라인 폐쇄몰 등을 영위하고 있다.

2020년은 가구와 B2B사업 모두 실적 호조가 두드러지는 한 해였다. 가구사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된 개인의 인테리어 수요 증가 및 아파트 매매거래량의 증가에 따른 이사 등으로 인해 B2C가구를 필두로 한 실적 성장이 나타났다. 또한 현대건설의 사우디 수주 확대에 따른 가설 공사로 B2B사업부문 역시 실적 호조가 나타났다. 4분기 매출 성장성 대비 이익률이 좋지 않은데, 이는 통합 온라인몰 리뉴얼 오픈 및 욕실 (바 스) 신규 론칭, 부산 전시장 오픈과 용산점 리뉴얼 등에 따른 판관비율 증가에 기인한 다. 다만, 이러한 B2C가구 확대 전략에 기반한 비용상승은 추후 매출 성장에 필요한 투자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현재 CAPEX가 진행중인 스마트물류센터의 경우 2021년 상반기 중 가동이 예정되어 있으며, 비교적 표준화된 제품인 빌트인가구의 대량생산 효과가 기대된다.

인테리어 패러다임 변화 수혜주, 현대건설 Captive 모멘텀도 기대

과거 부동산 랠리 당시 현대리바트의 PER을 40X까지 날려보냈던 근거는 이케아의 입점에 따른 사람들의 인테리어 관심도 증가 및 우호적인 업황, 즉 B2B를 필두로 한 입주 물량 증가에 기인한다. 그러나 현대리바트의 최근 가구부문에서는 입주 사이클 둔화 에도 불구하고 B2C가구의 성장성이 꺾이지 않고 지속된다는 점에서, B2B 오리엔트의 수익 모델이 큰 변환점을 맞이했다고 보여진다. 이는 아파트 뿐만 아니라 빌라, 오피스 텔까지 주거용 부동산의 실수요자의 구매심리가 확대되고, 코로나19로 집꾸미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발생하는 B2C가구의 구조적 성장에 기인한다. 업황의 호조와 업태의 변화가 만나는 지금, 현대리바트의 주가 리레이팅이 더욱 기대되는 부분이 다. 더불어 현대건설의 이라크, UAE, 카타르 등의 신규 수주, 공격적인 분양 공급에 따라 향후 B2B가구 및 B2B부문의 성장성 역시 확보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이베스트 김세련
현재 214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국민연금 주식 비중축소 시작 빅쇼트 대비해야
이전글
[하츠(066130)] 편히 숨 쉴 수 있는 세상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