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에 대한 AI매매신호
적중률 +86.7%
누적수익률 +82.6%
현재 AI매매
신호는?








 
토론 게시판
[반도체/장비] 메모리가 대장
20/11/13 07:50(211.201.***.113)
조회 236 추천 0 반대 0
2021-22년 메모리 반도체 Big Cycle 재현 전망

메모리 반도체는 DRAM DDR5/EUV, NAND Multi-tiers 적용 등 기술 변곡점 에서 공급 제약이 대폭 심화될 전망이다. 그리고 수요는 5가지 모멘텀을 기대한 다. 1) 기저 효과, 2) 신규 콘솔 게임 출시, 3) 인텔 신규 플랫폼 출시, 4) 5G 스마 트폰 확산, 5) DDR5 전환 등이다. 생각보다 낮은 공급, 생각보다 높은 수요로 2021-22년에 메모리 Big Cycle 재현을 전망한다.

2021년에는 메모리 반도체 주가가 비메모리를 압도할 전망

코로나19 발생 이후 메모리는 비메모리 대비 주가가 부진했다. 비메모리 실적 컨센서스는 코로나19 이후 회복세를 보였다. 전반적인 수요는 메모리가 비메모리와 다를 이유는 없다. 비메모리는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밸류체인 내 재고가 얇게 관리되어, 세트 수요 회복에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다만 메모리는 Commodity 성격 때문에 전방 업체들이 부담하고 있던 재고가 소진될 시간이 필요하다.

메모리 반도체는 비메모리와 수요 방향성은 일치하고, 실적은 후행한다. 비메모리 파운드리는 가격 변동성이 미미하다. 메모리는 수요가 증가해도 재고 소진 전까지 가격이 하락해 실적 개선이 늦다. 그러나 IT 상승 싸이클 후반부에는 가격 상승 효과로 메모리 업체들의 실적 및 주가 상승 폭이 압도적이다. 메모리 반도 체는 비메모리와 수요 방향성은 일치하고, 실적은 후행하기 때문이다.

지난 IT 상승 싸이클에서 경험한 실적 컨센서스 및 주가 흐름이 이를 확인시켜 준다. TSMC 실적 컨센서스 및 주가가 먼저 상승 출발하나, 후반부에는 메모리 업체들의 실적/주가가 우세하다. IT H/W 상승 Cycle 후반부인 2021년에는 메모리 주가가 우세할 전망이다.

메모리 반도체 회복 시그널 발생. Top Pick: SK하이닉스

3Q20 스마트폰 및 TV 수요 증가는 코로나19 충격에서 IT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는 증거다. 최근 메모리 반도체 모멘텀인 출하량 증가(재고 Restocking)가 확인되고 있다. 화웨이의 러시오더가 재고 소진을 앞당겼고 모바일 반도체 주문 확대가 시작되었다. 또한 아마존 등 대형 서버 고객들의 4Q20 대량 주문도 확인된 다. 메모리 반도체 회복 시그널은 이미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2021~22년 메모리 반도체 Big Cycle이 재현되며, 메모리 반도체 주가 상승 탄력이 더 강해질 전망이다. 2021년은 글로벌 반도체 주식 시장에서 메모리 반도체가 부각 받을 시기다. 이에 SK하이닉스를 반도체 Top Pick으로 제시한다. 업황 회복 구간에서 SK하이닉스는 가격 상승에 의한 매출 증가, 높은 고정비 비중 등으로 EPS 증가율이 압도적일 전망이다. 이 구간에서 반도체 중소형 장비/소재 업체들 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신한 최도연, 나성준
현재 196명이 증권가속보3님을 관심회원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운영배심원 의견 ?
신고하기
다음글
[유진테크(084370)] 오 놀라워라
이전글
[투데이리포트]SK하이닉스, "낸드는 천천히 , …" BUY-한화투자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