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종합토론

 

목록 작게 크게 본문색 바꾸기

대한민국은 쿠팡의 급성장으로 유통, 물류업계의 왕좌의 게임은 누구의 승리로 끝날 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얼마 전 유통 분야에서 고고한 입지였던 백화점이 쿠팡에 입점했다. 오프라인 대형 유통사가 쿠팡에 입점했다는 사실만으로 O2O 경쟁의 추는 이미 기운 것이 아닌가 싶다. 아직 빅3 백화점 모두가 입점한 것은 아니고 현대백화점이 우선적으로 들어왔다. SK증권 리서치센터 스마트시티TF는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본다. 자체 물류를 바탕으로 멤버십 서비스를 강화해 플랫폼으로서 경제적 해자를 구축하는 쿠팡은 유통 채널로서의 매력을 더욱 높이고만 있기 때문이다. 아직은 시작하지 않았지만 셀러들의 선택을 받을 수 밖에 없는 FBC(Fulfillment by Coupang)가 시작되면 쿠팡의 유통 채널로서의 매력은 더욱 커질 것이고, 그 외에도 자체 물류를 위한 여러 서비스들(쿠팡플렉스, 쿠팡맨 등)이 함께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시 말해서, 셀러들은 쿠팡에 입점하 거나 쿠팡의 물류 인프라를 통해 매출 극대화, 물류비 경감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그만큼 쿠팡의 셀렉션(상품)이 증가해 로켓 와우클럽 회원은 더욱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가 기대된다.

SK 유승우

 

목록 추천 답변 글쓰기